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

근로장려금 개별인증번호 조회, 국세청 개별인증번호 모를때

by 기드리다 2021. 5. 8.

매년 5월은(5월 1일부터 5월 31일)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하는 달입니다. 근로장려금 안내문은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발송됩니다. 이 안내문에 쓰여 있는 개별인증번호는 신청할 때 필요한데 안내문을 분실했거나 아예 안내문이 오지 않았을 경우에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말 그대로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으로 복지정책의 성격이 강합니다. 근로를 하지 않고 기초수급자가 되어 일하지 않게 되면 국가나 국민 모두 손해를 보는거곘죠? 그렇게 때문에 근로를 촉진하기 위해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근로장려급 기본 대상으로는 2억원의 재산(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이 있으면 안 됩니다. 대출도 포함이 되는 것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구별 연간 소득액은 홑벌이 가구(3000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3600만 원), 단독가구(2000만 원)로 구분하여 정해져 있고 지급되는 금액도 다릅니다. 나라에서 가구가 얼마의 소득을 올리는데 알아야 하기 때문에 2020년에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개별인증번호 조회 방법

아래처럼 근로장려금 신청을 위해 각 가정에 보내진 안내문에 개별인증번호가 있으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카카오톡으로도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메시지를 보내더군요.

 

 

1. 근로장려금 안내문이 있는 경우

근로장려금-신청안내문-개별인증번호
근로장려금-신청안내문-개별인증번호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ARS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개별인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모를 경우 아래와 같이 ARS 번호로 확인하는 것이 편합니다.

 

2. ARS 1544-9944로 전화 하기

근로장려금-신청안내문-개별인증번호-모를때
근로장려금-개별인증번호-모를때

 

위 ARS 번호로 전화하여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으로 들어가 신청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신청대상 여부 및 개별인증번호를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아 안내문을 접수받지 못하였고 ARS로도 신청 대상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까요?

 

일단 먼저 자가진단으로 요건을 확인하여 맞다면 아래 방법으로 컴퓨터로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신청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안내문 없을 때 신청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만 PC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 근로자녀장려금으로 들어갑니다.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

 

빨간 화살표를 참조해주세요.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일반신청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일반신청

 

위 그림에서 정기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나라에서 이미 가구의 상황을 알기 때문에 입력 정보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빠르게 간편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일반 신청하기 버튼으로 세부 정보를 입력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일반신청2
홈택스-근로자녀장려금-일반신청 2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 법정기한은 9월 말이므로 보통 9월 중순에는 지급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코로나 19 영향 때문인지 긴급으로 진행하여 8월 말까지 지급될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개별인증번호 조회 방법과 국세청 개별인증번호 모를 때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